도로교통법 위반 판례

2024. 1. 26. 14:33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LIST

 

 

반응형
도로교통법 위반 관련 사례가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법도 알아둬야 운전자들에게 필히 필요함을 알립니다.


도로교통법 위반 사례는 아래의 글과 같습니다.

애매한 법들도 있을 때가 있는 만큼 

도로교통법 알고 피해입는 일은 없으셔야 겠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 라는 마인드로 

도로교통법 위반 사례 알고 넘어가요.

 

대법원 2023. 6. 29. 선고 2021도17733 판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치상)·도로교통법위반(무면허운전)

 

판시사항

 위법성 및 책임의 조각사유나 소추조건 또는 처벌조각사유인 형면제 사유의 범위를 제한적으로 유추적용하여 행위자의 가벌성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허용되는지 여부(소극)  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운전)죄는 유효한 운전면허가 없음을 알면서도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에만 성립하는 고의범인지 여부(적극) /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 제2항 단서 제7호에서 말하는 ‘도로교통법 제43조를 위반’한 행위도 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운전)죄와 마찬가지로 유효한 운전면허가 없음을 알면서도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만을 의미하는지 여부(적극)

 

재판요지

 법규정 문언의 가능한 의미를 벗어나 형벌법규를 해석하는 것은 유추해석으로서 죄형법정주의에 위반된다. 유추해석금지의 원칙은 모든 형벌법규의 구성요건과 가벌성에 관한 규정에 준용되므로, 위법성 및 책임의 조각사유나 소추조건 또는 처벌조각사유인 형면제 사유에 관하여 범위를 제한적으로 유추적용하면 행위자의 가벌성의 범위가 확대되어 행위자에게 불리하고, 이는 가능한 문언의 의미를 넘어 범죄구성요건을 유추적용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므로 죄형법정주의의 파생원칙인 유추해석금지의 원칙을 위반하여 허용될 수 없다. 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운전)죄는 도로교통법 제43조를 위반하여 운전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에 성립하는 범죄로, 유효한 운전면허가 없음을 알면서도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에만 성립하는 고의범이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 제2항 단서 제7호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운전)죄와 동일하게 도로교통법 제43조를 위반하여 운전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자동차를 운전하는 행위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처벌 특례를 적용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위 단서 제7호에서 말하는 ‘도로교통법 제43조를 위반’한 행위는 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운전)죄와 마찬가지로 유효한 운전면허가 없음을 알면서도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만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ID: AF7439781

 

코드 입력시 추가혜택이 돌아갑니다.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입력하시면 추가혜택이 있습니다. 


Klook.com

Klook.com

https://im.newspic.kr/B6zdIkD

 

체포된 배현진 습격 중학생이 응급입원 조처됐습니다 (+이유)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을 습격한 중학생이 응급입원 조처됐다. 범행을 저지른 중학생이 응급입원 조처된 이유도 알려졌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 뉴스1 연합뉴스는 26일 경찰에 확인한

im.newspic.kr

https://im.newspic.kr/MGMMLcE

 

'입시비리 혐의' 조민…검찰,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 구형

검찰, 26일 조민 입시비리 혐의 결심 공판서 징역형 집행유예 구형 조민, 정경심과 공모해 위조된 동양대 표창장 제출한 혐의 기소 조민 측 혐의 인정하지만…검찰, 부당한 의도로

im.newspic.kr

 

728x90